2015년에 개봉한 산악 영화 히말라야는 엄홍길 대장과 휴먼원정대의 감동적인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입니다. 영화는 히말라야에서 펼쳐지는 인간의 위대함과 동료애를 담은 감동적인 이야기를 다룬 작품입니다. 영화 히말라야의 휴머니즘이 담긴 줄거리,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 차별화된 마케팅을 다뤄보겠습니다.
휴머니즘이 담긴 영화 히말라야의 줄거리
1992년 네팔, 대원들과 등반을 준비하던 홍길은 시신을 끌고 하산하던 중 탈진한 무택과 정복을 구조합니다. 하지만 홍길의 지시를 무시한 두 사람에게 다시는 산에게 발을 들이지 말라며 호통을 칩니다. 7년 후 서울, 히말라야 14좌 완등을 목표를 하던 홍길은 칸체중가 원정대를 꾸리게 됩니다. 원정대를 꾸리는 홍길 앞에 무택과 정복이 다시 나타납니다. 홍길은 두 사람을 반대하면 쫓아내지만 넉살 좋은 이 두 사람은 홍길에게 기회를 달라면서 간곡하게 부탁합니다. 홍길은 이 두 사람에게 고강도 훈련을 통해 단련시킵니다. 시간이 흘러 칸첸중가 원정대는 등정에 나서게 되고, 멀지 않은 목표에 대원들도 들떠있습니다. 그러나 계속되는 악천후로 인해 대원들의 안전이 위험해지자 홍길은 혼자 정상에 등정하기로 합니다. 산에 올라가던 홍길의 뒤에는 무택이 따라나서게 되고, 이 두 사람은 칸첸중가 정복에 성공합니다. 이후 수년동안 두 사람은 여러 고봉에 오르면서 사제이자 형제와 같은 우정을 쌓아갑니다. 그로부터 4년 뒤 무택은 산악인으로 많인 성장해 있었습니다. 홍길은 등반 중 부상을 입었던 발목이 안 좋아지자 은퇴를 결심합니다. 무택은 계속 등반을 이어가며 에베레스트 등반에 도전하게 됩니다. 평범한 삶을 살아가던 홍길은 뉴스에서 무택의 비보를 접하게 됩니다. 무택의 장례식장에는 시신 없이 치러지고 있고 이를 본 홍길은 시신을 수습하기로 결정합니다. 홍길은 같이 등반했던 대원들을 찾아가서 설득합니다. 그렇게 홍길과 함께 등반했던 베테랑 산악인들로 휴먼원정대를 결성하고 무택의 시신을 수습하기 위해 에베레스트로 향합니다. 휴먼원정대는 극한 추위와 산소 부족, 눈사태의 위험 등 수많은 어려움에 직면합니다. 마지막 힘을 다해 수색작업을 하던 휴먼원정대는 결국 무택의 시신을 발견합니다.
영화 히말라야가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
엄홍길 대장과 휴먼원정대의 실화를 담은 영화 히말라야는 산악 영화 그 이상의 깊은 메시지를 우리에게 전달합니다. 영화 히말라야는 우리에게 다양한 교훈을 전달하면서 우리 삶의 대한 가치에 대해서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입니다. 우리는 영화를 통해서 숭고한 동료애와 희생정신, 자연 앞에서의 인간의 한계와 겸손함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영화는 동료를 위해 목숨을 걸고 박무택 대원의 시신을 수습하기 위해 에베레스트를 등정하는 휴먼원정대의 이야기를 통해서 인간이 서로를 위해 기꺼이 희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영화를 통해서 보이는 동료애의 가치는 개인주의의 현상이 심한 현대 사회에서 함께하는 힘, 협력에 대한 가치를 알려주게 합니다. 그리고 동료를 위한 희생정신을 통해서 개인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보다 타인을 위한 헌신과 봉사를 통해 얻는 삶이 더욱 가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영화에서 보이는 히말라야와 에베레스트의 웅장함과 가혹함을 통해서 인간이 자연에 종속된 존재임을 깨닫게 됩니다. 엄홍길 대장과 휴먼원정대원들이 맞서야 추위, 고소증, 산소 부족등 수많은 어려움은 자연의 위대함 앞에서 인간이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느끼게 해 줍니다. 그리고 박무택 대원의 시신을 수습하러 가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도전이지만, 휴먼원정대는 포기하지 않고 수많은 어려움을 뚫고 맞서 싸워 목표에 달성 함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우리에게 불가능은 없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인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영화를 통해서 우리는 감동적인 스토리를 넘어서 함께하는 가치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지, 인간의 한계는 어떻게 극복하는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방식 등 다양한 메시지를 통해서 더욱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영화 히말라야의 차별화된 마케팅
감동적인 실화와 휴머니즘을 바탕을 한 영화 히말라야는 기존의 작품과 달리 성공적인 흥행을 위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영화는 다양한 강성적, 경험적, 정서적 교감 등 다양한 마케팅을 활용했습니다. 영화 히말라야만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텔링은 핵심적인 마케팅 포인트입니다. 영화는 박무택 대원의 유해를 찾는 실제 이야기를 기반으로 인간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이를 강조하기 위해 실제 원정대원의 인터뷰 및 증언을 활용하고 영화 제작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형식의 메이킹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실존 인물인 엄홍길 대장이 직접 제작보고회, 언론 인터뷰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영화의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두 번째 사회적 이슈와 연계하여 활용한 착한 마케팅입니다. 독특하고 신선한 이 마케팅 전략은 영화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잘 보여줍니다. 영화가 개봉 전, 휴먼원정대라는 이름을 활용해 산악 구조 활동과 관련된 기부캠페인을 진행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이미지를 구축하여 영화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했습니다. 또, 관객들이 티켓 구매를 통해 기부에 동참할 수 있는 구조를 도입하여 단순한 소비가 아니라 실제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기여합니다. 마지막으로 관객과의 정서적 교감입니다. 배우들의 적극적인 홍보를 위해서 언론 인터뷰, 팬미팅, 특별 상영회 등 영화에 대한 메시지를 직접 전달하며 관객들과 소통했습니다. 특히, 영화 리플릿의 사이즈가 가면처럼 얼굴에 쓸 수 있어 관람객들은 황정민 놀이라고 부르면 SNS 인증숏 찍어서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영화 히말라야의 흥행은 휴머니즘이 담긴 줄거리,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인해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